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To-Do

엔지니어 미팅

담당 엔지니어님과 아침 9시부터 미팅을 진행했고, 전날 설계한 DDD 그림과 ERD를 보여드리며 설명하고, 왜 이렇게 설계했는지에 대해 답변을 했다.

요구사항을 같이 하나하나 짚어보며 빠진 부분들이 있는 것을 발견했고, 오늘은 전체적으로 수정한 뒤 아키텍처 구성을 하는 쪽으로 정했다.

CRUD 문서 작성

엔지니어님이 미팅 중 CRUD 문서를 작성하며 설계를 하다보면 빠트리는 부분 없이 진행할 수 있을 것이란 조언을 듣고, CRUD 문서를 간단히 작성했다.

문서를 정리하며 필요한 기능을 다시 생각해보니 조언해주신 것처럼 필요한 게 무엇인지 더 수월하게 파악할 수 있었다.

ERD 수정

CRUD 문서를 작성 한 뒤 ERD를 다시 살펴보며 수정을 하던 중 DB정규화에 관해 이슈가 생겼다. 참고자료

정규화 이슈와 그 외 부분들을 조금 더 손을 봤고, 팀원과 같이 변경을 해나갔다.

비공식 기록을 위해 Record Table을 추가했고, 대회 신청 관련 Table과 경기 타입 Table이 추가되었다.

아키텍처 구성

지금껏 설계한 내용을 바탕으로 1차적으로 아키텍처 구성을 했다.

간략하게 설명하자면,

  • 유저 프로필 이미지를 리사이징 하기 위한 아키텍처와 모니터링을 위한 아키텍처
  • 점수 도메인 람다로 구현하기로 했기에 람다 추가
  • ecs(추후 수정예정)오토 스케일링과 HTTPS 적용까지 염두
  • 인프라를 구성하기 위한 CI/CD 파이프라인 아키텍처를 구성

간단하게 정리를 하며 subnet, vpc, 모니터링 부분과 관련해서 조사가 조금 더 필요할 것 같다.

가볍게 틀만 구성해둔 것이라 내일 더 수정될 것으로 생각된다.


I was...

오늘 세세한 부분 설계가 진행되며 팀원간의 의견 충돌이 발생되었다.

팀 규칙을 정할 때 이런 부분에 대해 미리 의논하지 않아서 해결을 하지 못하고 있었고, 팀장인 나는 중재를 하고 프로젝트 진행을 시켜야 했다.

결국 모두 정지 시킨 뒤 팀원들에게 동의를 구하고 의사소통 규칙을 추가하게 되었다.

다행히 진행 자체는 굉장히 빠르게 되고 있어서 여유가 있었기에 머리도 식힐 겸 휴식시간을 가진 뒤 차분한 상태로 다시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었다.

나는 이번 일을 통해 협업을 하며 의견 교환을 하는 방법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할 수 있게 되었고, 팀장의 역할에 대해 곰곰히 생각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.

결론은 초반부터 문제 없게 규칙을 확실하게 정하고 가자! 사소한 거라도 처음부터 기반을 잘 다져야한다.